로고

지도로 보기 항목을 선택해 의암류인석 기념관을 알아보세요.

의암 류인석 묘역 사진

의암 류인석 묘역

류인석 선생은 1915년(음) 1월29일 중국 봉천성(현, 요녕성) 관전현 방취구에서 순국하여 평정산에 안장되었다가 1935년(음) 3월14일 고향인 춘천시 남면 가정리 현 묘역으로 옮겨왔다. 묘역은 2000년 3월 강원도 기념물 제74호로 지정되었다.

의열사 사진

의열사

류인석 선생의 영정과 위패가 모셔져 있고, 매년 4월 12일 이곳에서 의암제를 성대하게 봉행하고 있다.

의열문 사진

의열문

삼문으로 되어 있으며, 우측통행이 예의이다. 또한 가운데 문은 1년에 1번 의암제 때 열고 있으며 가운데 길은 신도라고 하여 통행자 들은 우측과 좌측으로만 다녀야 한다.

관일정 사진

관일정

의암 류인석 선생이 중국에 거주하는 한인과 의병진을 결속하기 위해 관일약을 제정하였는데, 그 정신을 기리기 위해 의열문과 충효지 앞에 팔각정인 ‘관일정’을 세우게 되었다.

충효지 사진

충효지

충효지의 모양은 대한민국 지도를 형상화하여 제작하였다. 충효지라고 적혀있는 비석은 제주도를 나타내고 있다.

의암 류인석 흉상 사진

의암 류인석 흉상

흉상은 1977년 7월 1일 춘천 가정초등학교 내에 류인석 선생의 애국정신을 계승하기 위해 건립하였고, 학교 폐교로 인해 2013년 12월에 춘천교육지원청과 강원서부보훈지청의 지원을 받아 춘천문화원이 이전하였다.

관일약조각벽 사진

관일약조각벽

관일약은 1909년 류인석 선생이 러시아 연해주에서 국내외 항일의병 세력을 결속하기 위해 시도한 향약(鄕約) 형태의 규약이다. 애국·애도·애신·애인 4가지 행동 강령을 조형물로 제작하여 건립하였다.

의암연보조각벽 사진

의암연보조각벽

의암류인석 선생의 행적과 업적이 적혀있는 곳이다.
(출생부터 서거까지)

의암어록 사진

의암어록

벽에 의암류인석 선생의 어록이 새겨져 있다.

교육광장 사진

교육광장

의병수련관 교육과 연계하여 공동체놀이, 의병난타 체험 등을 진행하는 야외 교육공간이다.

의병수련관 사진

의병수련관

청소년의 나라 사랑 정신과 역사체험의 산 교육장으로 활용하는 공간이다. 이곳에서는 구국의 일념에 불탔던 의병 활동 내용을 강의나 체험프로그램을 통해 진행하고 있다. 또한 춘천이 배출한 의병장 류인석, 윤희순, 이소응, 이경응, 이진응, 지용기, 정인회, 류홍석 8인의 패널을 전시하고 있다.

의병학교 사진

의병학교

류인석 선생의 의병 정신을 되새기기 위해 설립한 교육공간이다. 연중 청소년들이 입교하여 류인석의 나라사랑 정신과 항일 의병투쟁 정신을 다양한 체험교육을 통해 몸소 느낌으로써 창조적이고 새로운 시대의 인재를 육성하는데 기여하고 있다.

국궁장 사진

국궁장

학생과 성인을 대상으로 국궁을 교육하는 곳이며, 의병들이 사용했던 무기인 국궁을 체험하고 애국활동의 고충을 느껴보는 공간이다.

백범김구선생 친필고유문비 사진

백범김구선생 친필고유문비

1946년 8월 17일 대한민국 임시정부 주석 김구가 류인석 묘역에서 올린 제문을 돌에 새겨 기념한 비이다.

화장실 사진

화장실

의암류인석기념관 뒤편 화장실이다.

의암기념관 사진

의암기념관

류인석 선생의 자료 및 항일의병투쟁과 관련된 유물을 전시하는 공간이다. 전시실, 기획전시실(교육활동실), 수장고로 구성되어 있다.

안내판 사진

안내판

의암류인석 기념관 전체 시설물을 소개하고 의암의 활동을 한글과 영문으로 소개하고 있다.

충의문 사진

충의문

의암류인석의 외삼문으로 현판에는 의암 선생의 글자를 집자하여 걸어 두었고, 관람 안내를 하고 있다.

한국국민의회(성명회) 선언문비 사진

한국국민의회(성명회) 선언문비

2015년 류인석 순국 100주년을 기념하기 위한 기념비로 1910년 일제의 조선 병탄에 항거하고자 결의와 나라 독립을 위한 민족 선언을 담아 건립하였다.

순국 100주년 기념어록비 사진

순국 100주년 기념어록비

2015년 류인석 순국 100주년을 기념하기 위한 어록비로 독립기념관에 건립된 어록비 모형을 복제하여, 앞면에는 ‘1910년 8월 25일 「다시 십삼도의 대소 동포에게 통고함」의 글을 싣고, 뒷면에는 ’대한 심삼도의군 의암 류인석 도총재 약전‘을 새겼다.

관리사무소 사진

관리사무소

기념사업팀과 시설관리팀 6명이 근무하고 있는 사무실이다.

의암류인석 지도 이미지